top of page

다리꿈 후기

공개·회원 252명

다리꿈 집단상담 후기

댓글 기록 방법: 집단 날짜 (예: 2021-01-01) 집단 제목 그리고 댓글

6821회 조회

바쁜 방광

1. 나의 동화에서 지배적 담론은 무엇이라고 알아차렸는가?

좋은 상담자는 공감 능력이 뛰어나야해~~.

2. 나의 동화에 영향을 준 짝꿍, 혹은 집단원의 이야기는 무엇이며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가?

답답한 숨님의 질문이 타격감이 제일 크게 다가왔습니다. 답답한 숨님이 ‘얘기할 때 남의 얘기처럼 하시네요’라는 질문을 받고 순간 뇌가 정지된거 같았다. 어~~ 이건 뭐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질문이라 당혹감을 많이 느꼈다. 순간 정신을 바짝 차려야된다는 마음이 들었던 거 같기도 하다. 잘못하면 여기서 나의 본모습이 그대로 드러나겠는데....

3. 나의 동화 속 지배적 담론은 어떻게 해체되어져가고 있는가? 혹은 집단원의 지배적 담론을 보면서 자신의 어떤 지배적 담론을 알아차렸는가?

전체 집단원들과 얘기하면서 나 자신도 정확히는 몰랐던 나의 지배적 담론이 모습의 구체화되는 것을 보았다. 나의 얘기를 오픈하고 집단원들의 질문 세례가 쏟아져 들어올때는 공격당하는 기분이 들었다. 첫날 집단상담을 마치고 나서, 양가감정이 들었다. 계속 숨기고 싶은 마음과 좀 더 오픈해서 나의 지배적 담론을 해체하고 싶다는 마음.. 두 마음사이에서 고민하다가 그래도 알고 싶은 마음이 더 컸던 거 같다.

4. 나의 동화 속 인물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은가?

그동안 걱정많았지? 다른 사람이 알까봐 두려웠지? 이제 괜찮아. 그게 이상한게 아니야. 틀린게 아니라 조금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을 뿐이야. 이게 너에게 큰 무기가 되어줄거야.

5. 집단에서 가장 인상적인 시간은? 이유는 나의 동화 또는 지배적 담론과 연관지어서

나의 지배적 담론과 친해지게 된 것이 가장 인상적이다.

6. 집단지도자(보조리더)나 집단원에게 배운 것은?

이야기가 주제에서 벗어날려는 낌새가 보이면 쨉싸게 알아채서 원래 주제안으로 돌려놓은 센스가 부럽다.

7. 집단에서 가장 주목하고 싶었던 시간은?

나는 비록 눈으로 얘기하는 것에서 많은 걸 느끼진 못했지만 일부 집단원은 눈대화에서 굉장한 감동을 받은 거 같았다. 신기하다.

8. 아쉬웠던 점은?

몇분의 얘기는 길게 나누지 못해 아쉬웠다.

9. 하루 12시간 집중 참여하는 시간은 어땠는가?

소그룹 활동과 전체 활동이 나눠져 있어서 잘 집중해서 참여할 수 있었다. 소그룹에서 편하게 자신의 얘기를 오픈할 수 있어서 좋았다.

10. 집단 참여 전 기대했던 것에 비해 집단상담 경험은 어떠했는가?

참여 전에는 비대면이다보니 대면상담에 비해 효과가 많이 떨어지고 집단 역동이나 자기개방에 있어 한계가 있을 거라 생각했다. 막상 해보니 나의 기우였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 집단상담은 평생 못 잊을 거 같다.

Edited
  • 다리꿈 심리상담센터  /  대표자  :  김형숙  /  사업자번호 : 134-82-74117  /  이메일 :  hopepeople@hanmail.net  /  전화 : 031.416.7179 

  •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35 용산시티파크오피스텔1단지 103동406호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광덕 3로 251  2층  

© Copyright 다리꿈. All right reserved.

bottom of page